깊이 있는 마케팅 기획--음식점 이벤트 예
마케팅도 깊이가 있지요.깊이에 따라 효율이 낮은가 높은가를 결정 하지요.마케팅도 깊이 있게 설계하여야 겠지요.오늘은 마케팅의 깊이에 대하여 음식점을 예들어 알라 봅시다.현재 많은 음식점 들에서 온라인네 리뷰를 쓰고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사장님들은 어떻게 하면 매출을 늘일까 생각 하시는데 보통 보면 목적없이 생각 하시지요.목적을 가지고 생각하셔야 합니다.그럼 어떤 목적을 가지고 생각을 하셔야 할까요?적어도 아래와 같은 3가지 목적은 가져고 생각 하셔야 지요.
ㄱ.어떻게 하면 손님들을 더 많이 들어 오시게 할수 있을까?(유입 단계)
ㄴ.어떻게 하면 손님들을 더 많은 소비를하도록 할수 있을까?(이익 증가)
ㄷ.어떻게 하면 손님들이 또 오시게 할수 있을까?(재소비 단계)
사장님들이 이 3가지만 매일, 매시 시시각각 생각하시면 매출이 엄청난 속도로 증가 할것입니다.당연이 최고 품질에 최저가 음식이여야 지요.
마케팅의 1단계
왜서 자신의 음식점에 오시는 손님들이 적냐 하면 아직도 사장님의 생각이 마케팅1단계이기 때문입니다.마케팅 1.0 단계의 사장은 이렇게 이벤트를 진행 하시겠지요.이벤트 행사를 하면 한동안 특정된 요리를 식당에 오신 손님에 드리겠지요.이렇게 하면 이벤트 기간 동안은 고객 흐름은 나쁘지 않았지만 이벤트가 끝나자마자 고객 흐름이 급감 합니다. 문제는 무료로 특정요리를 받는 손님들은 돈을 않받거나 저게 받으니 행사기간에 한번은 와서먹고 맛있으면 다시 오고 맛이 없으면 다시는 않오시겠지요.통계에 의하면 이런 종류의 식당은 보통 6개월 이내에 문을 닫는 답니다.
마케팅의 2단계
.마케팅 2.0단계는 이렇게 이밴트를 진행 한답니다.특정 요리를 무료로 드리는데 조건이 있지요. 회원에 가입하고 회원카드에 충전해야 합니다.충전 카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매일 식당에 들어오신 손님 순서로 10인까지 합니다.손님이 많으면 20인,최고로 30인 까지 합니다.당연히 원하는 사람이라야 하겠지요. 충전금액은 테이블 평균 소비량 1.5배로,합니다.다음번에 오시면 소비하는 비용에 해당 하는 금액 입니다.충전하셨으니 다음번 언젠가는 또 오시겠지요.어떤 사장님은 무료로 드리니 아까와 하시겠지요?마케닝 비용이라 생각 하십시요.고객을 유입시키는 미끼라 생가 하십시요.고기를 낚시 할려도 미끼가 있어야 되잖아요?이런방법으로 마케팅 하면은 충전카드에 돈이 있으니손님들은 한동안은 계속 찾아 오시므로 재거래를 높이겠지여.
마케팅의 3단계
계속이어 이벤트3단계를 알아 보지요.2단계를 이어 다음번에 고객이 또 왔습니다.사장님은 어떻게 하면 고객이 다음번에 또 오시게 할까를 고민 하셔야 합니다.예를 들면 새로운 이벤트로 5만원(예한 금액임)충전하시면 맥주 100 병을 드립니다.진짜 맥주가 아니고 맥주권으로 드리지요.맥주권 10장으로 나누어 1장에 맥주 10병으로 하고 맥주권 한장은 한번만 소비 할수 있게 합니다.손님들이 3~5명의 친구들 같이 오시면 맥주 3병만 마셔도 1만5천원이 되겠지요. 한번에 맥주권 한장씩 사용하시면 맥주권이 10장 이므로 최소 10번 은 더 오시겠지요.이렇게 하여 2단계에서 끝난 손님을 또 10번 더 오시게 하지요.
마케팅의 4단계
4단계는 3단계를 이어 식사 영상(요리만찍은 영상)을 카카오트에 올리면 혹은 인스타그램이 있으면 인스타 에 올리면 요리 한가지를 무료로 드립니다.(요리는 사장님이 아셔 결정 하시면 되지요)조회수가 1,000에 도달하면 (조회수는 사장님이 결정 하시면 되지요)또 다른 요리를 드리거나 맥주권 ,소주권 같은것으로 3단계와 같이 드립니다.음식점으로 오시는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이유를 제공하면 마케팅이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마케팅 깊이 4단계 까지 알아 봤습니다.괞찬은 마케팅 방법이지요?처음 듣는 마케팅 방법이 지요?음식점을 예로 든것이지만 좀 수정하면 많은 업종에 적용할수 있습니다.사업을 하시는 소상공인 분들 께서 이 내용들을 보시고 더 좋은 방법을 생각 해 내여 유입을 늘이고 재거래를 늘이기를 바랍니다.
